슬로시티(Cittaslow)란?

슬로시티는 슬로푸드(Slow food)운동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패스트푸드의 대명사인 맥도날드가 1986년 이탈리아 로마에 매장을 열자 이탈리아 사람들은 큰 충격을 받았고, 지역 고유의 전통 음식을 지키려는 모임이 곳곳에서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슬로푸드 운동의 시세가 확장되어 1999년 10월, 이탈리아의 그레베 인 키안티(Greve in Chianti)시장인 故 파올로 사투르니니(Paolo Saturnini)에 의해 오르비에토(Orvieto), 포지타노(Positano), 브라(Bra)의 시장들이 모여 음식에만 국한하지 말고, 도시의 삶 전체에 느림을 도입하자는 뜻을 모았습니다. 이들이 내건 슬로건이 이탈리아어로 '치따 렌타(Citta Lenta)'나 '치따슬로(Cittaslow)'라고 불리는 '슬로시티(Slowcity)'운동입니다.


슬로시티의 의미

 ·  슬로시티의 이탈리아적 표현인 치따슬로(Cittaslow)는 1999년부터 이탈리아의 그레베 인 끼안티(Greve in Chianti)에서 시작된 느린 도시(대도시와는 반대되는 개념) 만들기 운동으로, 지역이 원래 갖고 있는 고유한 자원(자연 환경 · 전통산업 · 문화 · 음식 등)을 지키면서 지역민이 주체가 되는 지역경제(Localomics)살리기 운동입니다.
 ·  슬로시티의 슬로(Slow)는 단순히 패스트(Fast)의 반대 의미로 '느리다'는 의미라기보다는, 개인과 공동체의 소중한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자는 '여유'를 찾아보자는 의미입니다. 이는 결코 현대 문명을 부정하거나 반대하는 것이 아니며, 지역의 정체성을 찾고, 옛 것과 새 것의 조화를 위해 현대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  슬로시티는 도시의 전통문화와 산업, 자연환경, 지역 예술을 지키고자 하는 지역 공동체 운동이며, 지역 특산물 및 전통음식의 가치 재발견, 생산성 지상주의의 탈피, 환경을 위협하는 바쁜 생활태도의 배격, 자연에 대한 인간의 기다림 등의 철학을 실천하는 운동입니다.
 ·  슬로시티는 속도 전쟁, 양적 성장, 불안감 등에 대한 기존 도시발전 모델에 대안을 제시한 것이며, 인간 사회의 진정한 발전과 미래를 위해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 +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조화롭게 실현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