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소개
한국슬로시티본부(이하 한슬본)는 2005년 11월 17일, 한국 슬로시티 추진 위원회로 시작하여 2008년 4월부터 '사단법인 한국슬로시티본부'로 운영되고 있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 국제슬로시티연맹 본부는 이탈리아 오르비에토(Orvieto)에 위치해 있으며, 매년 6월 전 세계 슬로시티 회원도시의 시장(군수)들이 모여 총회를 개최합니다.
한국슬로시티본부는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아래와 같은 권한을 위임 받았습니다.
01 한국에서의 신규 슬로시티 후보도시의 추천
02 한국 슬로시티들의 재인증을 위한 품질 평가결과 취합
03 한국 슬로시티들을 대표하여 국제슬로시티연맹과의 협의 및 중재
04 상기 이외에 국제슬로시티연맹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한국슬로시티본부의 주요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01 국내 슬로시티에 대한 지도, 새 후보지의 인증 추천, 중간 평가와 재인증 업무
02 슬로시티에 대한 대내 · 외적 홍보와 정보 발신자의 역할
03 국내 슬로시티와 국제 슬로시티 간 상호 관심사와 공통 경험의 교류와 제휴 네트워킹 강화
04 국내 · 외 슬로시티 푸드 운동 확산
05 슬로시티 관련 교육, 연구용역, 포럼 및 세미나 등 국내 · 국제행사 개최
06 슬로시티 운동의 확산을 위한 시민 운동, 국민 행복 운동 등을 전개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염원하며 우리는 다르게 산다는 운동을 확산시키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슬로시티의 철학은 성장에서 성숙, 삶의 양에서 질, 속도에서 깊이와 품위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슬로시티라고 해서 무조건 옛 것을 지키면서 개발이나 현대 문명을 배척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의 전통과, 역사와 현대적인 의미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대안을 주민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슬로시티는 지역의 고유한 자원과 역사 · 문화를 잘 가꾸면서, 후세에도 지금과 같은 아름다운 자연과 전통문화를 계승해주기 위한 마을 만들기 운동과 지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해지기 위한 공동체 운동을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