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대만슬로시티총회 참석 & 대만 슬로시티 Nanzhuang과 Sanyi 방문

한국슬로시티본부
2023-09-25
조회수 113



9월 19일(화)부터 23일(토) 5일간 대만슬로시티네트워크 초청으로 슬로시티 난쨩(Nanzhuang)에서 개최되는 제4회 대만슬로시티총회(The 4th Taiwan Cittaslow General Assembly 2023)에 참석을 위해 대만을 방문하였습니다. 총 5개 도시가 가입되어 있는 대만슬로시티네트워크는 매년 대만 슬로시티 도시 간의 연대를 위해 총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총회에는 현재 슬로시티 회원도시 시장 뿐만 아니라 슬로시티 후보도시 치샹(Chishang)시장과 후보도시 공무원 및 대만 슬로시티 유관 기관 등 약 5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한국슬로시티본부 손대현이사장은 20일(수) 총회 개회 축사와 21일(목)에는 “슬로시티는 무엇이며, 어떻게 되나?”라는 주제로 한국의 슬로시티 사례에 대한 스피치 발표를 하였으며, 부대행사로는 슬로시티 대만 시장 및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난쨩의 올드타운과 지역 파파야 농장을 방문하였습니다.

 


대만슬로시티총회 참석 이후, 슬로시티 Sanyi(산이)를 방문하여 산이 시청에서 Lu.Ming Chung 시장을 만나 슬로시티 산이의 도시소개와 슬로시티 활동에 대한 다양한 사례발표를 들었습니다. 산이는 2016년에 슬로시티에 가입한 도시로 젊은 세대들이 나이 많은 어르신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는 스토리로 청년들이 앞장서 지역을 활성화 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시니어 주민들은 그림수업을 통해 삶의 활기를 되찾고 나아가 동네벽화에 지역의 행복한 삶을 그리는 사업들로 슬로시티의 자발적 참여 사례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대만 슬로시티 지자체의 활동을 돕고 있는 난화대학교(Nanhua University)를 방문하여 Tsong-Ming Lin 총장과 Chen-Chang Lin 부총장 및 관련 교수들을 만나 난화대학교의 슬로시티 관련 역할과 슬로라이프 교육 등의 발표를 들었습니다. 이어서 손대현 이사장은 한국슬로시티본부를 소개하는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국내의 슬로시티 도시 소개와 국내 슬로시티 주요 활동 등을 발표하였다. 이후, 더 좋은 삶을 위한 지역 커뮤니티를 만드는 USR(University Social Responsibility)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는 난화대학교의 대학원 과정 학생들과 함께 캠퍼스 농장(Farm) 현장을 함께 둘러보았습니다. 난화대학교는 슬로라이프, 슬로푸드, 지속가능한 좋은 살 삶 등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있으며, 대만 지자체의 슬로시티 활동 및 프로젝트를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만 방문을 계기로 대만과 한국 슬로시티 네트워크 양 기관은 상호 협력하여 슬로시티에 대한 교류 확대 및 활동 방안을 모색하여, 양 국가의 슬로시티 도시를 위한 국제적 홍보 뿐만 아니라 행정, 문화, 국제행사, 교육, 특산품 등 다양한 활동 지원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기로 하였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