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신안군

염원을 이루는 소금밭과 또 하나의 지구, 갯벌 이야기

(핵심콘텐츠: 증도)


슬로시티 지정 배경


신안군 증도면에는 우리나라 최대의 갯벌 염전이 펼쳐져 있습니다. 하얀 마분지에 바둑판처럼 선을 그어서 접었다 펼쳐놓은 듯한 염전의 풍경은 전 세계의 자연유산으로 지정될만한 곳이기도 합니다. 염전을 갈아엎고 골프장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한 고위 공직자들도 있었지만 국제슬로시티연맹 관계자들은 갯벌 염전의 세계적 가치에 주목했습니다. 갯벌 염전은 세계 인류의 생명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그 가치를 인정했습니다. 이것이 신안군이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받게 된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뿐만 아니라 증도에는 국내 유일한 소금 힐링센터인 소금 동굴과 소금 레스토랑, 소금 박물관이 있습니다. 소금의 역사와 효용성, 그리고 가치를 찬찬히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옛날 소금창고로 쓰이던 버려진 창고를 개조해 박물관으로 만든 것 역시 슬로시티 정신에 부합되는 일입니다. 지금 이 건물은 소유주의 노력 덕분에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받았습니다. 사실 건물 소유주의 입장에서는 문화재로 지정되면 재산권 행사가 제한되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를 상실한 셈이 되지만, 인류의 공동재산인 갯벌 염전을 지켜내고 많은 이들에게 천일염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한 선택인 것입니다. 전국 갯벌의 50%가 사라진 지금 갯벌과 염전, 습지가 공존하는 증도는 자연의 생명을 담은 세계적으로 희소가치가 높은 슬로시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신안은 산업화·정보화로 대변되는 현대의 치열한 속도경쟁에서 벗어나 섬 지역 특유의 문화와 전통이 살아있으며, 태양과 바람에 의해서 자연 그대로 생산되는 천일염과 풍부한 친환경 농·수산물, 훼손되지 않은 자연경관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되었습니다.


신안군청 문화관광과 관광정책팀


CALL  061)240-8980

E-MAIL  budong21@korea.kr

HOMEPAGE  https://www.shinan.go.kr/